본문 바로가기
풋볼매니저모바일 전술(FMH, FMM Tactics)/FMM2016(Football Manger Mobile 2016)

롤버그O El Loco(광인 또는 미친놈)! 마르셀로 비엘사의 미쳐버린 빌바오식 전술 #레알 마드리드 (변형 4-3-3) FMM2016, 풋볼매니저모바일2016

by FMer 2021. 4. 10.

15번째 전술



포메이션: 변형 4-3-3

 

[전술배경]

 

El Profesor(교수), El Loco(미친놈), 싸이코라는 별명을 가진 감독이 있습니다.

바로 마르셀로 비엘사죠.

이 감독은 자신이 내세우는 축구 철학을 위해 미친듯이 고집을 피웁니다.


마르셀로 비엘사는 토탈 풋볼의 신봉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토탈 풋볼은 미헬스의 아약스, 요한 크라이프와 펩의 볼 소유 전술, 클롭의 게겐프레싱, 히딩크가 이끈 2002 한국, 아리고 사키의 전방 압박 전술에서 나타납니다. 이런 토탈 풋볼은 선수들과의 호흡, 선수 개개인의 전술적인 이해와 체력 관리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전술이고, 비엘사는 이 점을 매우 중요하게 여겨 기본기와 더불어 이런 능력들을 요구하는 감독입니다.

이제 포메이션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토탈 풋볼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팀들은 주로 3-4-3 포메이션을 들고나옵니다. 수비시에 3명의 톱 자원이 전방부터 상대를 압박하고 볼을 점유할 때는 수비 라인을 끌어올리고 그 상태로 좌우를 넓게 사용하려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비엘사는 11-12, 12-13시즌에 맡았던 빌바오의 전력을 감안해 4-3-3을 약간 변형했는데, 이 맞춤 4-3-3은 공격과 수비시에 서로 다른 포메이션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깊숙히 내려온 홀딩형 미드필더를 미드필더로 기준을 잡고, 양 윙백을 센터백과 동일하게 계산하여 4-3-3의 형태를 보여줍니다.

 

공격시 포메이션

홀딩형 미드필더는 허리 선수들 중 가장 후방에 위치하며, 최대한 두 센터백과 동일선상에 위치하려고 노력하고 윙백이 전진해 3-4-3처럼 움직임입니다. 타겟형 공격수인 요렌테를 최전방에 두고 양 측면 윙어가 요렌테의 머리를 노리는 크로스를 올리거나 직접 마무리하는 형태의 공격을 보여줬죠. 동시에 윙백의 강한 오버래핑으로 기본적인 두 센터백을 제외한 8명의 선수들이 원할하게 패스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공격을 전개하기도 했습니다. 짧은 패스를 주고 받다가도 기회가 보일 때는 상대의 뒷공간을 노리는 긴 패스를 구사하기도 하죠.

 

수비시 포메이션

수비시에는 양 윙백이 다시 돌아와 센터백과의 포백 라인을 세웁니다. 이 때 홀딩 미드필더는 센터백 바로 앞에 위치하여 최후방 미드필더의 역할을 수행하며 수비력을 강화합니다. 이 수비를 할 때에는 센터백 선수 또한 홀딩형 미드필더와 마찬가지로 볼을 소유하고 정확한 패스를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했습니다. 동시에 피지컬이 좋은 수비수를 선호하기도 했죠. 물론 당시의 선수 중에서 가장 성공한 센터백은 하비 마르티네스였습니다.

수비시에도 상대를 압박하며 확실한 수비 플레이를 하고, 철저한 대인마크를 통해 상대 플레이가 무뎌지게 만들었습니다.

 

[전술]

G-좋은 골키퍼

 

CD-주력 몸싸움 태클 좋은 선수WB-태클에 주력 체력 크로스와 같이 오버래핑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선수DW-크로스 주력이 좋은 선수

 

BWM-태클 좋은 미드필더BBM-공수 모두 활약할 수 있는 미드필더AP-패스 창의성 좋은 선수

 

IF-포쳐 같은 유형의 윙어 이상의 공격력을 가진 선수TM-몸싸움 헤딩 좋은 선수

 

양 윙 포워드를 가운드에 위치시켰는데 양쪽의 두 선수를 박스 근처에 들어가도록 하여 득점력을 높히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저 위치에 두어도 측면 플레이가 필요할 때는 양쪽으로 벌려줍니다
BWM를 AP와 BBM사이에 둔 것은 수비수들을 믿고 위로 한 칸 올렸습니다. 경기 중 수비력이 문제되는 것 같다면 다시 한 칸 내혀서 윙백들 사이에 위치시키면 됩니다.

단, 점유율이 떨어지는 것은 감수해야 합니다.

베일의 윙백 포지션 기용에 이상하게 여길 수 있습니다.

베일을 좀 색다르게 사용해보고 싶어서 한 시즌 내내 베일을 수비 훈련까지 시켜가며 저 자리에 쓸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베일의 달리기를 통한 위협적인 크로스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에 베일의 기록이 있으니 확인햅 보시길 바랍니다.

 

라인을 끌어올리기 위해 성향은 공격

압박을 켜서 전방 압박을 가능하게했고

맨 비하인드 볼을 켜 좋은 수비를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경기에서]

킥 오프와 동시에 BWM이 수비지역으로 내려가고 윙백들이 올라가며 3-4-3의 형태를 만듬

압박해서 공을 뺐어내고 역습하는 상황

측면 윙백이 과감한 오버래핑으로 크로스를 올릴 수 있는 위치까지 올라감

덜 올라가서 공을 받은 뒤 얼리 크로스를 올리기도

이래서 윙백은 공격적인 성향이 있는 선수를 사용해줘야 합니다

수비시에는 위와 같이 4-3-3의 대형을 만듬

BWM을 BBM, AP와 동일 선상에 두어서 저 모양으로 나오지만, BWM을 한 칸 내린다면 X친 위치까지 내려와줍니다.

 

[결과]

이런 전술에 전력까지 갖추니 38승 전승 우승했습니다

실점은 단 7점으로요

 

선수들의 기록

호날두, 로이스, 지루, 요렌테가 득점을 골고루 나눠서 합니다

댓글